[나누리 좋은글] 발달 장애인을 위한 상황별 에티켓
작성자 최고관리자

발달 장애인을 위한 상황별 에티켓

발달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인지 및 언어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한 발달장애인과 대화할 때나 위험 상황을 맞았을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오늘은 발달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발달 장애인을 대할 때

발달장애인은 인지 및 언어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하여 다른 장애 유형보다 일상생활, 교육, 경제활동 등이 

어렵습니다사람의 정서나 생각에 대해 제한된 수준에서만 이해가 가능하며,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어 오해를 사기 쉬운데요. 그럼에도 

나름의 특성을 가졌을 뿐 비장애인처럼 감정을 느끼는 같은 사람임을 인식하고 배려하며, 어린아이 취급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상황별 에티켓 #1. 처음 만났을 때

 

1. 먼저 내가 누구인지, 여기가 어디인지, 이제 무엇을 하는지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2. 한꺼번에 말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실물이나 사진 등을 이용해 간결하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나이에 맞는 호칭을 사용하고 함부로 반말하지 않습니다.

4. 선생님이나 윗사람처럼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상황별 에티켓 #2. 외부 장소에서 만날 때

 

1. 발달장애인은 교통수단 이용이 한정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들이 잘 아는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전에 보호자에게 허락을 받으며 늦지 않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안전하게 귀가하였는지 확인 전화를 합니다.

 

 

상황별 에티켓 #3. 대화할 때

 

1. 쉬운 단어로 천천히 짧게 말하며 말을 끝까지 듣습니다.

2. 무언가를 설명할 때는 길게 말하지 말고 순서에 따라 짧고 분명하게 말합니다.

3. 구체적인 과정을 순서대로 알려주는 것이 좋으며, 이해가 어려운 경우 그림이나 동작 등을 동반하면 좋습니다.

4. 하지 말라는 부정어보다는 어떻게 하라는 긍정어로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상황별 에티켓 #4. 돈 계산할 때

 

발달장애인의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돈 계산이므로 대신 계산해줄 때는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 보호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상황별 에티켓 #5. 낯선 상황에 처할 때

 

사전에 약속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낯선 사람이나 장소, 익숙하지 않은 절차,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 등에 

심하게 불안해할 수 있으며, 착석하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려 한다든가 계속 소리를 내는 등의 여러 가지 행동 특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방행동을 보일 경우 분명히 이유가 있으므로 금방 다가서서 제지하지 말고 기다려준 뒤 안정되면 행동의 이유를 물어봅니다.

 

 

상황별 에티켓 #6. 갑작스러운 위험에 처할 때

 

위험한 순간의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짐을 이해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이나 전기, 자동차 등 위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언어적 주의만이 아닌 직접적인 도움을 주어야 하므로 발달장애인과 손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다가오고 있을 때 차 피해라고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말함과 동시에 빨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용출처 : ‘한국장애인고용공단블로그 (https://blog.naver.com/kead1/22115743693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